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6 오전 10:14:20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이강덕 포항시장, 미국 방문 `세계로 도약하는 신산업 혁신도시 포항 발전 모색`

- CES2023, 애플 본사, 실리콘밸리, 기업혁신파크 등 글로벌 신산업 선도도시 중점 방문 -
- 포항 미래 핵심 신산업과 연계한 발전 방안 발굴, 대미 교류·협력 강화 기대 -
-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신산업 허브도시 포항’ 발판 마련 기회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1월 03일
↑↑ 이강덕 포항시장
ⓒ CBN뉴스 - 포항
[cbn뉴스=이재영 기자] 포항시는 이강덕 시장 등 20여 명의 방문단을 구성해 3일부터 17일까지 미래 신성장 산업 발전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미국을 방문한다고 밝혔다.

이번 방문은 신산업 분야 공동사업 발굴, 혁신기업 투자유치 등 미래 신성장 산업과 연계한 발전방안을 모색하고 대(對)미 교류·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이뤄졌으며, 핵심 연관부서 위주로 방문단을 최소화해 라스베이거스, 실리콘밸리, 피츠버그, 샌디에이고 등 글로벌 산업을 선도하는 혁신도시들을 중점적으로 방문한다.

방문단은 가장 먼저 3년 만의 정상 개최로 전 세계적인 주목을 받고 있는 라스베이거스 ‘CES(국제전자제품박람회) 2023’에 방문한다.

‘CES 2023’은 미래기술과 첨단제품 등 글로벌 트렌드를 선도하는 ‘혁신의 장’으로 차세대 산업 동향 및 수요 파악이 용이해, 매년 수천 명에 달하는 국내외 기업 CEO들과 학계·산업계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술 전시회다.

이에 삼성, LG, SK 등 주요 대기업을 비롯해 서울시, 부산시, 대구시, 화성시 등 국내 주요 지자체들도 올해 참가를 확정하며, 미래 핵심산업과 연계한 신사업 발굴 및 투자 제안 등 긴밀한 비즈니스 협업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포항관’을 조성해 경북관·포스텍관과 함께 지역기업 30여 개사가 CES 2023에 참가하는 만큼 해외시장 판로 확대 및 바이어 확보, 수출역량 강화 등 향후 신시장 발굴 및 선점을 위한 기업 차원의 실질적인 경쟁력 제고를 기대하고 있다.

이어 실리콘밸리 내 세계적 혁신기업인 ‘애플(Apple)’ 본사를 방문해 향후 애플 혁신센터 및 제조공장 유치 등 신산업과 연계한 구체적인 발전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특히, 애플은 포항시에 세계 최초로 ‘제조업 R&D센터’를 두고 있으며 국내 최초의 ‘디벨로퍼 아카데미’는 매년 새로운 혁신 인재를 양성하고 있어, 이번 본사 방문을 통해 사업 확대를 제안하고 신규 투자를 건의하는 등 ‘애플 시티’로서의 확실한 입지를 굳히겠다는 계획이다.

또한, 방문단은 철강 중심에서 미래 신산업으로의 전환을 선도하고 있는 ‘피츠버그’를 방문해 투자 제안, 인적교류 등 신산업 전 분야에 걸쳐 경제교류·협력을 논의할 예정이며, 도시 성장 과정 및 미래 비전 등 두 도시 간의 유사성을 바탕으로 긴밀한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방미 일정의 마지막 도시인 샌디에이고에서는 기업혁신파크와 현지 스타트업 기업을 방문해 자생적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성장 단계별 지원체계 및 투자 노하우, 창업 유인책 등을 벤치마킹하며, 시가 추진하고 있는 ESG 글로벌 기업혁신파크, 창업 클러스터 구축 등 ‘포항형 혁신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접목 방안과 추진전략 등을 모색한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미래 핵심 신산업 허브도시로 발돋움하고 있는 포항이 이번 미국 방문을 통해 대내외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세계로 도약하는 ‘글로벌 신산업 도시 포항’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1월 03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