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9 오전 11:28:3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이차전지 특화단지 최적지는 포항! 포항시. 경북도, 특화단지 유치 총력

-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등 잇따라 만나 건의 -
- 이차전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타당성 전방위적 설명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5월 17일
↑↑ 권혁원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과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15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를 만나 이차전지 특화단지 포항 유치를 적극 건의했다. (좌측에서 세 번째부터 권혁원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구자근 국민의힘 의원)
ⓒ CBN뉴스 - 포항
[cbn뉴스=이재영 기자] 포항시가 경상북도와 함께 올 6월 결정될 이차전지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유치를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권혁원 포항시 일자리경제국장과 이달희 경북도 경제부지사는 지난 15일 국회를 방문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의원들을 잇따라 만나고 이차전지 특화단지에 포항시가 반드시 선정될 수 있도록 적극 건의했다.

이달희 부지사는 포항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재활용·핵심 원료·전구체·양극재로 이어지는 양극 소재 전주기 산업생태계가 조성돼 있고, 영일만항이 인접해 핵심 원료의 수출입이 쉽다는 이점을 설명하고, 산업생태계가 있는 곳에 특화단지를 조성하면 더 큰 시너지효과가 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재 포항시는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등 국내외 이차전지 분야 핵심 앵커기업들이 영일만산단과 블루밸리산단을 중심으로 몰려들고 있어 올해 상반기에만 약 5조 원의 대규모 투자유치에 성공했다.

또한, 포스코퓨처엠, 에코프로 등 선도기업을 포함한 기업들이 오는 2027년까지 약 14조 원을 투자할 예정으로 전국에서 이차전지 관련 투자가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곳이다.

포항시는 오는 2030년에는 양극재 100만t 생산을 목표로 전구체, 수산화리튬 등 핵심 원료를 내재화해 급증하는 글로벌 이차전지 수요에 대량 생산체계 구축으로 대응한다는 전략이다.

권혁원 일자리경제국장은 “대한민국 이차전지 산업의 글로벌 초격차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포항이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돼야 한다”며, “경북도와 끝까지 협력을 이어가면서 이차전지 특화단지를 유치해 포항을 이차전지 핵심 소재의 글로벌 생산기지로 성장시키겠다”고 말했다.

한편, 17일 서울에서 열리는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발표평가에는 이강덕 포항시장이 직접 참석해 포항이 이차전지 특화단지로 지정돼야 할 당위성을 설명할 계획이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5월 17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