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8 오전 11:05:11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포항시, 제12회 국제불빛축제 평가보고회 개최

- “안전 무사고 축제, 지역경제 활성화 기여, 배려하고 함께하는 축제”로 평가 -
조승욱 기자 / 입력 : 2015년 10월 01일
↑↑ 포항국제불빛축제 평가보고회
ⓒ CBN 뉴스
[조승욱 기자]= 포항시 축제위원회(위원장 장규열)는 1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2일까지 4일간 개최된 ‘제12회 포항국제불빛축제’에 대한 평가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는 경찰, 소방, 해경, 수산청 등 유관기관과 포항 해병전우회 등 자원봉사단체, POSCO 및 불빛축제 참여 기획사, 읍면동 지역 축제 관계자, 포항시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번 평가보고회는 제12회 포항국제불빛축제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잘된 점과 잘못된 점, 아쉬웠던 점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더 나은 축제로의 성장을 위한 개선 방안을 도출해 대한민국 대표축제로 도약하고자 마련됐다.

이날은 제12회 포항국제불빛축제의 성과와 문제점에 대해 포항시 김영철 국제협력관광과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행사를 지원한 불빛축제 근무반의 분야별 평가에 대해 포항시 이원권 감사담당관의 발표가 이어졌다.

또, 대구대학교 관광축제연구소장 서철현 교수가 축제의 프로그램 구성 및 운영, 관광객 편의제공 및 만족도, 축제로 인한 경제적 파급효과 등에 대해 발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무사고 성공 축제로 치러진 것을 가장 잘된 점으로 평가했으며, KTX 개통으로 인한 서울 및 수도권 등 외래 관광객들의 참여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한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장애인․노약자·지역 어르신 등 소외 계층에 초청석을 제공하는 등 시민을 배려하고, 관광객과 시민들이 함께하는 프로그램 개발, 교통 및 안전, 안내, 청소 등 자원봉사자들의 노력과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서 배려하고 함께하는 축제가 됐다는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하지만 축제장소가 영일대해수욕장과 형산강체육공원으로 이원화돼 일부 관광객들이 혼선을 빚었고, 포항의 불빛 개발을 통한 주제의 선정과 프로그램 연계 기획 필요성, 메인행사인 멀티퍼포밍 불꽃쇼에 대한 홍보 부족, 주차장과 교통혼잡 문제 등에서는 아직 부족한 점이 많아 개선돼야 한다는 평가가 있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올해로 12회째를 맞은 포항국제불빛축제는 지난 10여년의 노력을 바탕으로 ‘문화관광축제’에 선정되면서 우리나라 대표 여름축제로 발전을 거듭해왔다”며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더 나은 축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축제를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축제를 마치고 되돌아보면서 다음 축제를 준비하는 과정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평가보고회를 통해 포항국제불빛축제가 차별화된 ‘불빛축제’로서 문화관광 우수축제로 재도약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승욱 기자 / 입력 : 2015년 10월 01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