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3-28 오전 09:36:24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포항시 '호미반도권 해안둘레길' 일부 우선 개통

- 동해 입암리 선바우~하선대 구간 둘레길 우선 개통 -
- “한반도 최동단지역에서 일출과 석양을 동시에”-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1월 31일
↑↑ 호미반도권 해안둘레길 일부 개통(킹콩바위)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포항시가 한반도의 동쪽 땅끝 ‘호미곶’의 지형적 상징성과 해양 관광자원을 연계해 조성한 호미반도권 해안둘레길 일부를 우선 개통했다.

해안둘레길은 한반도 지도에서 일명 호랑이꼬리 부분으로 영일만을 끼고 동쪽으로 쭉 뻗어 나와 있는 동해면과 구룡포읍, 호미곶면, 장기면의 해안선 58km를 연결하는 트레킹 로드로, 이번에 일부 개통하는 곳은 절벽과 파도로 인해 접근이 불가했던 동해면 입암리 선바우에서 마산리까지 700m구간이다.

시는 지난 2015년부터 올해 초까지 사업비 14억원을 투입해 동해면 입암리 선바우에서 마산리까지 구간의 둘레길을 조성했다.

올해부터 2017년까지는 38억원을 추가 투입해 청림동 냉천 하류에서 동해 도구해변을 거쳐 호미곶과 구룡포, 장기 두원리를 잇는 구간을 조성하고, 단계적으로 노인․여성 등 누구나 부담없이 걸을 수 있는 유니버셜 디자인으로 시설을 보완해 나갈 방침이다.

호미반도 해안둘레길은 한반도 최동단의 아름다운 해안을 따라 기암절벽과 파도소리를 들으며 무념으로 한나절 걸을 수 있는 힐링로드로 손색이 없으며 옛부터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가 있는 선바우, 힌디기, 하선대를 비롯해 여왕의 왕관를 닮은 여왕바위, 계곡바위, 킹콩바위, 배바위 등 각종 사물을 닮은 바위들이 신비감을 더한다.

사람의 손길이 전혀 닿지 않은 기암절벽에는 집단으로 자생하는 해국 군락지가 새롭게 발견돼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해질녘 기암절벽 사이로 넘어가는 석양과 포스코의 야경도 한 눈에 볼 수 있다.

편장섭 국제협력관광과장은 “지금까지는 천혜의 해안절경을 느낄 수 있는 뚜렷한 해안 도보길이 없었다”며 “KTX 와 울산~포항 고속도로 개통과 더불어 ‘로드 투어리즘’으로 상품화가 되면 더 많은 관광객이 몰려 올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1월 31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