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9-04 오전 10:22: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경제 일반

포항시.(재)포항테크노파크'가시오가피 함유 발효제품'개발


조승욱 기자 / 입력 : 2014년 09월 18일
ⓒ CBN 뉴스
[CBN뉴스 조승욱 기자]= 포항시와 (재)포항테크노파크(원장 최인준, 이하 포항TP) 바이오정보지원센터가 경북도와 포항시가 지원하는 ‘지역특산물 고부가가치화사업’의 일환으로 영농조합법인 이도(대표이사 이은실)와 공동기술개발을 통해 포항 지역 대표 웰빙 식품인 가시오가피를 생물전환기법을 활용한 발효한방차․한방비누 개발을 완료했다.

포항TP바이오정보지원센터는 포항시의 꾸준한 지원을 통해 가시오가피를비롯한 부추, 소나무잔나비 재생버섯 등 지역 특산물의 신기능성을 다수 밝혀내고 있다.

또한 획득된 기능성들을 바탕으로 지역 재배 농가 및 바이오업체들과 연계한 새로운 아이템 개발과 비즈니스 모델 창출을 통한 지역 바이오산업 활성화 허브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할 계획이다.

이번에 제작된 발효한방차․한방비누는 포항시 죽장면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가시오가피 뿌리, 줄기, 잎, 열매를 발효·숙성하는 기술을 활용해 개발됐으며, 바이오정보지원센터가 연구개발을 통해 획득된 가시오가피 추출물의 효능 특히 혈관벽 투과성을 감소시켜 알러지 유발 물질의 확산을 억제해 알러지 유발을 저해하는 기능성을 적용한 제품이다.

또, 특허출원 및 기술이전 사업화로 특산물의 부가가치 증대와 이익창출을 통해 지역농가의 기반을 확립하고, 지역 연구 가공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장기적 판로 개척을 목표로 개발됐다.

포항시 황병한 경제산업국장은 “포항시 대표적인 작물을 활용해 시제품 공동개발을 통한 지역 가공업체의 기술력 확보 및 수익증대를 목표로 하여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조승욱 기자 / 입력 : 2014년 09월 18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