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9-04 오전 10:22: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한동대, 링크사업단 '산학협력엑스포' 오는 16일 개최

- 오는 16~18일, 3일간 포항 필로스호텔에서 열려 -
-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포럼 개최 -
- 산학협력 비전 선포식, 형산강 미래 포럼, 링크사업 성과 보고회, 학생창업경진대회 등 열어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2월 12일
↑↑ 한동대 캠퍼스 전경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한동대학교 링크사업단(LINC, 산학협력선도대학육성사업단, 단장 김기석)은 오는 16일부터 18일까지 3일간 ‘산학 협력 엑스포’를 포항 필로스호텔에서 개최한다.

이 행사는 ‘꿈꾸는 창조도시, 새로운 도전으로’라는 슬로건으로 진행된다. 지역 사회 발전 방안에 대한 다양한 포럼과 산학협력 비전 선포식, 형산강 미래 포럼, 링크사업 평가 보고회, 학생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산학협력엑스포는 스마트 팜(SMART FARM) 포럼으로 시작한다. 국내의 농업시장이 정체된 가운데 FTA 시장의 개방으로 새로운 농업 기술과 농업 경쟁력 강화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포럼은 포항시 농업기술센터와 한동대 링크사업단이 공동 주최하며, KT가 후원한다. 포항시 시설농업 관계자와 포항시 농업 기술 관련 사업자 등 50여 명을 초청해 1부 만찬 및 2부 포럼으로 진행한다.

한동대 생명과학부 도명술 교수의 사회로 진행되며 ▲스마트 팜 솔루션 및 적용 사례(KT 권용식 부장) ▲스마트 팜의 현장 경험(장수 토마토 시범농가, 이동근 농장주) ▲포항시 스마트 팜의 사업계획 및 추진방안(포항시농업기술센터 최영섭 과장)의 세 가지 주제 발표를 준비했다.

한동대 링크사업 부단장 도형기 교수와 관련 전문가 2명이 참여하는 지정토론으로 마무리한다.

둘째 날(17일) 프로그램은 ‘형산강 미래 포럼’과 ‘도심 재생 워크숍’으로 구성했다. ‘핀테크(Fin-Tech)산업의 현황과 포항 금융혁신 전략’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 포럼은 포항의 핀테크 산업 활성화 전략 수립을 위한 의견 수렴과 핀테크 산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형산강 미래 포럼과 한동대 링크사업단이 공동 주최하며 포항시, 한국은행 포항본부, 핀테크협의회가 후원한다.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이번 포럼은 포항지역 금융인, 포항시 공무원과 포항시의원, 포항시 핀테크 관련 IT기업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될 예정이다. 장순흥 총장의 인사말로 시작해 ▲핀테크 시대의 도래와 지역 금융의 대응(김경룡 DGB 경제연구소장) ▲지역사회에서의 핀테크 활성화 전략(김학주 한동대 교수, 전 한가람 투자 부사장) 등 주제 발표가 이어진다.

고원학 포항시 강소기업육성과장, 정연태 포항테크노파크 정책연구소장, 변정용 동국대 컴퓨터 공학과 교수가 지정토론자로 나선다.

같은 날 열리는 ‘도심 재생 워크숍’은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에 의한 문화거리 조성과 상권 활성화 방안을 모색한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획일화되고 침체된 도시공간을 지역의 역사와 도시 맥락 등을 고려해 인문학적으로 재생하는 방안을 고민해 보고자 한다.

포항시 중앙동 주민과 지역문화예술인 등 1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한동대 링크사업단이 주관하고 포항시 도시재생과가 후원한다.

셋째 날(18일)에는 한동대 링크사업단의 1차연도 성과를 평가하고 확산하기 위한 평가회와 전시회를 준비했다. 평가회에서는 외부 위원과 내부 위원으로 구성된 4명의 심사위원이 캡스톤 디자인 과제, 현장혁신과제, 혁신밴드과제에 대한 포스터 평가와 발표 평가로 진행된다.

전시회는 필로스호텔 2층 로비에 부스를 설치하고 패널을 배치하여 ▲캡스톤디자인 성과물 ▲IoT/ICT 제품 ▲산학공동연구과제 성과 등을 보여준다. 전시품들은 링크사업단이 지난 1년간 진행한 프로젝트와 프로그램의 성과물, 가족기업 제품 등으로 구성된다.

또한 포항지역 내 대학 재학생과 창업동아리 20팀 내외가 참여하는 학생창업아이디어 경진대회도 열린다. 이는 창업인재 양성과 창조경제 활성화를 위해 마련했으며 창업동아리와 예비창업자들의 발표를 듣고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등을 시상한다.

이번 산학협력 엑스포는 ‘산학협력 비전 선포식’으로 마무리된다. 장순흥 한동대 총장의 인사말과 특강을 시작으로 이강덕 포항시장, 이칠구 포항시의회 의장, 윤광수 포항상공회의소 회장, 김학동 포스코 소장의 격려사와 축사가 이어진다.

김기석 한동대 링크사업단장의 ‘한동대 산학협력 활동 소개’ 발표가 있고 비전선언문 낭독 후에 사물인터넷 관련 특별 초청 강연을 듣는 순서가 마련됐다.

마지막으로 한동대, 포항시, 포항시의회, 포스코 포항제철소, 포항상공회의소 등 다자간 산학 협력 협약 체결식이 거행된다.

김기석 링크사업단장은 “글로벌 경제의 장기적 불황과 금리의 불안정성, 철강경기침체 등으로 지역산업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며 “산·학·관의 협력을 통한 새로운 성장 활력을 되찾고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2월 12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