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9-04 오전 10:22: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한동대 링크사업단, 인도 콜카타에서 ‘스마트시티’ 세미나 열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11월 24일
ⓒ CBN뉴스 - 포항
[이재영 기자]= 한동대학교 산학협력선도대학(LINC) 사업단(단장 김기석 교수, 이하 ‘링크사업단’)은 지난 22일 스마트시티를 주제로 인도 콜카타 노보텔콜카타호텔에서 세미나를 열었다.

콜카타 주택개발공사(WBHIDCO) 사장, 콜카타 상공회의소(ICC) 회장 등 40여 명의 현지 관계자와 한국대사관 박형민 상무관, KOTRA 뉴델리무역관 박영선 부장, 효성T&D 전병규 인도법인장을 비롯한 한인 기업인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김기석 단장은 환영사에서 “인도시장 진출을 원하는 포항 기업들과 스마트시티 구축 경험이 많은 한국 기업들이 콜카타 스마트시티 프로젝트에 많이 참여해 스마트시티와 그린시티 구축에 기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디바쉬 센 콜카타 주택개발공사 사장은 “이번 세미나에 스마트시티 요소기술을 가진 한국기업들의 구축 경험에 관심이 있으며, 기술 교류와 비즈니스 협력이 이루어지길 바란다"고 전했다.

엑센트리(Xntree) 천재원 대표는 기조 강연에서 스마트시티의 전반적인 개요와 휴비즈 ICT, 휴먼네이처모터스, 스마트컨버전스 등을 소개했다. 이어 최차봉 교수는 ‘사물인터넷(IoT)를 적용한 구도심재생 방안’을 이대준 교수는 ‘지속가능한 도시설계방안’에 대해 주제 발표를 했다.

특히, 콜카타 시 관계자들은 스마트시티, 그린시티 프로젝트 현황과 전망에 대해 브리핑을 했으며, 이에 대해 서로 의견을 교환하여 콜카타 시가 원하는 모습이 어떠하며, 어떻게 협력할 것인지 확인하는 시간이었다.

지난 10월에 구성된 인도시장진출 포항산학관협의회가 이번 스마트시티 세미나에 공동 주체로 참여했으며, 포항에서도 같은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한편, 이 자리에서 링크 사업단은 콜카타 주택개발공사와 산학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11월 24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