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9-04 오전 10:22: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포항시, 유관기관 합동 죽도시장 화재진압 소방훈련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8년 02월 05일
ⓒ CBN뉴스 - 포항
[CBN뉴스=이재영 기자] 포항시는 지난 1일 저녁 죽도시장에서 포항시, 포항북부소방서 및 북부경찰서, 가스. 전기안전공사, 북구청과 의용소방대, 죽도시장상인연합회 등 3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관기관 합동 화재진압 소방훈련을 실시했다.

이번 훈련은 최근 제천 복합건물 화재와 밀양 세종병원 화재 참사 등 대형화재 발생으로 막대한 인적, 물적 피해가 잇따르고 있어 동절기 화재예방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특히 화재 발생 시 대형피해가 예상되는 죽도시장에서 가상화재 진압훈련을 실시하여 유사시 화재에 대한 신속한 대처 능력을 배양하고자 실시됐다.

훈련은 퇴근 시간 대 차량 및 고객으로 시장 주변이 가장 혼잡한 저녁 6시에 죽도시장 내 상점에서 원인 미상의 화재가 발생하여 시장 전체로 화재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을 가정해 실시됐다.

포항시는 북부소방서, 북부경찰서 등 관련 유관기관과 함께 각 유관기관별 예상 출동시간 점검 및 역할분담, 화재발생 시 신고요령 및 소방차 유도훈련, 소방차 도착 전 소화기, 비상소화장치 사용 및 피난유도 등 초동대처 훈련, 소방차 및 소화전을 이용한 화재진압, 부상자 응급조치 및 이송 훈련 등을 실시했다.

이날 화재훈련 현장을 지휘한 오원석 북부소방서장은 “전통시장은 점포들이 이어져있고 가연물이 많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할 경우 초기 진압이 매우 중요하다”며 “소방차 통행에 장애가 되지 않도록 소방통로 확보 등에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총평을 통해 “화재예방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기에 이번 소방훈련을 통해 실제 상황에서도 시민과 상인들이 당황하지 않고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며, “포항시에서도 전통시장에 대한 지속적인 안전점검과 훈련으로 소중한 생명과 재산 피해가 발생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상반기 중 관내 전통시장을 대상으로 소방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자위소방대 및 시장 상인들이 화재 발생 초기에 자율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소방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8년 02월 05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