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9-04 오전 10:22: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교육

한동대 생명과학부 송성규 교수, 우수 논문심사자상 수상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9년 01월 09일
↑↑ 송성규 교수
ⓒ CBN뉴스 - 포항
[이재영 기자] 한동대학교 생명과학부 송성규 교수는 최근 어류면역학계의 최고 권위 학회지인 '어패류면역학회지(Fish and Shellfish Immunology)’로부터 우수 논문심사자 상을 받았다. 이 상은 이 학회지에 기고한 논문들의 기재 여부를 심사하는 과정에서, 탁월한 논문심사를 통해 학회지 발전에 공헌이 큰 심사자에게 주어진다.

논문심사자는 학술지에 제출된 논문의 학문적 성과를 평가하고, 필요 시 보충 연구를 요청하기도 한다. 송 교수는 2014년부터 이 학술지에 제출된 30여 편의 논문을 심사했다.

송성규 교수는 2016년 세계 최초로 어류의 급여형 경구백신을 개발했다.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을 백신 전달체로 하는 신개념 백신으로 기존 상용화된 주사형 백신의 단점을 개선했다. 송 교수는 백신 연구를 통해 국내 양식 현장에서 문제가 되는 각종 어류 병원체에 대한 급여형 경구백신의 상용화를 준비 중이다.

또한, 송 교수는 어류 급여형 백신을 시작으로 돼지와 소에 치명적인 구제역 바이러스 급여형 백신 개발을 시작했다. 하나의 백신으로 여러 구제역 바이러스 종을 동시에 방어할 수 있는 만능 백신을 개발 중이다.

송 교수는 “지역대학이 지역의 현안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어류 백신 연구를 시작했다.”라며 “함께 애쓴 전 현직 모든 팀원에게 감사하며, 기쁨을 같이 나눈다. 조속히 정부의 해당 규정이 마련되어, 개발된 급여형 경구형 어류 백신이 양식 현장에 공급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9년 01월 09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