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9-04 오전 10:22:56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포항시 도시재생과. 사회적기업 `상생 방안 모색`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0년 07월 09일
ⓒ CBN뉴스 - 포항
[cbn뉴스=이재영 기자] 지난 7일 포항시 사회적기업협의회의 주요 임원들이 포항시 도시재생과를 방문하여 포항형 도시재생을 배우고 현장에서 새로운 사업기회의 발굴을 통하여 도시재생과와 상호협력을 추진하고자 중앙동과 신흥동, 송도동, 흥해읍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현장을 직접 견학하고 돌아갔다.

이번 견학은 최근 도시재생과 사회적경제의 적극적 협력이 추진되는 추세에 부응하여 포항시 사회적기업협의회와 도시재생과의 상호협력 추진을 위해 중앙상가에 위치한 창의카페에서 포항시의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전반에 대한 소개로 시작하였으며, 이어서 신흥동의 ‘우리동네살리기형 뉴딜사업’과 중앙동의 ‘중심시가지형 뉴딜사업’ 송도동의 ‘경제기반형 뉴딜사업’ 현장을 순차적으로 탐방하고, 흥해읍의 ‘재난대응형 특별재생뉴딜사업’ 현장을 연이어 탐방하는 순서로 진행되었다.

뉴딜사업별 현장지원센터 방문에서는 비상근센터장들이 바쁜 중에도 모두 참석하여 사업별 특성과 추진현황 등을 직접 설명하여 참여자들이 뉴딜사업을 보다 쉽게 이해하도록 배려하였다.

최근 국가적 프로젝트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에서 발생하는 젠트리피케이션 현상 등 다양한 부작용을 보완하고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담보하기위한 대안으로 사회적경제와의 다양한 협력이 중앙정부를 중심으로 여러 지자체에서 추진되고 있다.

사회적경제는 도시재생의 공적목표를 부합시켜 줄 수 있는 주체를 제공할 수 있으며, 도시재생은 사회적경제 참여자들에게 새로운 사업기회를 제공하는 시장으로 사회적경제의 큰 우산이 될 수 있어 적극적 협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다.

한편, 포항시 도시재생과에서도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조성되는 마을거점공간 및 기반시설의 관리와 주민주도의 자율적 마을관리를 위한 마을협동조합 설립 등 도시재생 경제조직화를 유도하고 있으며, 마중물 사업 중심의 도시재생의 한계를 보완하고 공간과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한 일자리 창출을 위해 사회적경제와의 적극적 협력을 추진하고 있다.

견학을 이끈 포항시 사회적기업협의회 이상헌 회장은 “이번 견학을 통해 개략적으로 알고 있던 포항시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고, 막연히 생각해오던 도시재생과의 협력에 대한 구체적 방안들을 찾을 수 있어 기쁘다.”며 “포항의 다양한 도시재생 사례에서 새로운 사업기회가 도출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포항시 김현구 도시재생과장은 “도시재생과의 적극적 협력으로 지역의 사회적기업들에게 새로운 사업의 기회가 제공되었으면 좋겠고, 이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로 도심이 활성화되어 도시재생의 부족함을 채워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0년 07월 09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