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19 오전 11:19:0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사회일반

포항시, 각종 인·허가 업무 시민 불편 해소 `민원 처리 실태 점검`

- 포항시, 2022년 인허가부문 민원 처리실태 점검 -
- 민원 발생요인 선제적 예방 및 처리방식 개선으로 시민 권익 보호 -
- 시민 목소리 기반한 적극행정 수범사례 적극 발굴해 활성화 분위기 조성 -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2년 08월 02일
ⓒ CBN뉴스 - 포항
[cbn뉴스=이재영 기자] 포항시는 민원행정의 처리지연 및 위법·부당한 처분, 소극행정을 개선하고 공정한 민원처리 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2022년 인·허가부문 민원의 처리실태를 점검한다.

포항시 감사담당관실에서는 민원조사팀을 주축으로 공무원 3명으로 구성된 인·허가 민원 점검반을 구성해 남·북구청 산업과, 건설교통과, 건축허가과 6개 부서를 대상으로 오는 31일까지 8월 한 달 동안 서면 점검과 현장 확인을 병행하기로 했다.

중점 점검사항으로는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에 규정된 절차와 민원 처리기한 준수 여부, 협의 지연 및 거부처분 처리의 적정성 여부, 신고 및 인·허가 민원에 대한 행정 편의적 업무처리로 시민의 불편을 야기한 사항 등이다.

인·허가 민원에 대한 지도·점검 결과, 업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의 경미한 사항은 현장에서 즉각적으로 시정조치를 하고 중대한 과실 및 방치성 사례에 대해서는 관리자 연대책임 등 엄중한 처분이 이뤄지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시는 제도 개선 및 우수민원 처리 사례를 적극 발굴·전파해 공직사회 내 적극행정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포항시 관계자는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면서 각종 민원이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인·허가 민원의 처리실태 점검을 통해 민원 발생요인을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시민들의 불편사항을 점차 해소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2년 08월 02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