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5-17 오후 12:48:27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건강정보

포항시,의료기관 4곳'보건복지부 전문병원'으로 지정

- 의료 질 평가, 의료기관 인증여부 새롭게 적용해 지정 -
CBN뉴스 기자 / 입력 : 2015년 01월 06일
↑↑ 포항세명기독병원 자료사진
ⓒ CBN 뉴스
[조승욱 기자]= 포항세명기독병원과 에스포항병원, 여성아이병원, 포항여성병원이 보건복지부가 지정하는 전문병원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특정 분야에 전문성을 지닌 의료기관을 국민들이 쉽게 알고 이용함으로써 양질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대형병원에의 환자 쏠림을 완화하는 등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하기 위해 전문병원으로 지정 운영하고 있다.

2011년 11월부터 1기 전문병원(전국 99개)으로 지정 운영된 포항세명기독병원과 에스포항병원은 각각 관절 전문병원과 뇌혈관 전문병원으로 재지정됐으며, 제2기 전문병원 32개 의료기관에 산부인과 전문병원으로 여성아이병원과 포항여성병원이 신규 지정됐다.

보건복지부는 제2기 전문병원 지정을 위해 지난 8월부터 지정을 희망하는 133개 병원으로부터 신청을 받아 환자구성비율, 의료질 평가 등 7개 항목에 대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서류심사와 현지조사 및 전문병원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선정했다.

특히 지역별․분야별 편차, 부적정 진료행태 여부 등을 집중 심의했으며 제2기 심사에는 합병증 발생률, 재수술률, MRI 촬영 횟수 등 의료 질 평가 및 의료기관 평가인증 여부를 새롭게 적용해 지정했다.

제2기 전문병원으로 지정된 의료기관은 이달부터 3년간 보건복지부 지정 전문병원 명칭을 사용할 수 있으며, 보건복지부는 전문병원으로 지정된 기관에 대해서는 서비스 질이 하락되지 않도록 지정요건 충족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게 된다.
CBN뉴스 기자 / 입력 : 2015년 01월 06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