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4-04-26 오전 07:56:58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공연/전시

포항시, 정월대보름 민속놀이 한마당축제 개최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2월 16일
ⓒ CBN 뉴스
[이재영 기자]= 새해 첫 보름달이 떠오르는 오는 22일 정월대보름을 맞아 포항 곳곳에서 다채로운 행사가 펼쳐진다.

다양한 전통 민속놀이가 해도동을 비롯한 11개 읍면동에서 재연되며 한 해의 건강과 안녕, 풍년을 기원한다.

해도동 형산강 체육공원에서는 달집태우기, 월월이청청, 가훈써주기, 대동한마당(강강수월래), 촛불소원 기원 등 다채로운 행사가 해도동 문화가족회(회장 박찬철) 주관으로 개최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연일읍 유강IC 강변, 동해 도구해수욕장, 청하 월포해수욕장에서 달집태우기를 할 예정이며, 송라면에서는 해안마을의 전통 풍습인 앉은 줄다리기 행사 등 포항 전역에서 볼거리, 즐길거리가 가득한 정월대보름 행사가 펼쳐질 예정이다.

특히 달집태우기는 보름달이 떠오를 때 생솔가지 등을 쌓아올린 무더기에 불을 질러 태우는 세시풍속으로 달은 풍요를, 불은 모든 부정과 사악을 살라버리는 정화를 의미한다. 또한, 예로부터 달집태우기의 불꽃이 기울어지는 방향에 따라 한 해의 풍흉을 점치기도 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은 “정월대보름 행사를 통해 우리 고유 세시풍속과 전통민속놀이를 계승․발전시키고, 액운을 태워날려 시민들이 각각 바라는 소원들이 꼭 성취되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16일에는 포항시청 대잠홀에서 정월대보름의 가치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창작무용극 ‘달아 달아’ 펼쳐져 시민들에게 옛적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뜻깊은 시간을 선사했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16년 02월 16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