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최종편집:2023-06-05 오전 10:49:42
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뉴스 > 생활정보

포항시, 포은오천도서관 남구 거점 및 어린이 특화도서관으로 건립 `박차`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3월 13일
↑↑ 오는 9월 개관이 목표인 포항 포은오천도서관 조감도
ⓒ CBN뉴스 - 포항
[cbn뉴스=이재영 기자] 포항시는 오는 9월 포은오천도서관의 개관을 목표로 옛 오천도서관의 리모델링 및 신축공사 공정률이 현재 71%로 한창 진행 중이고 밝혔다.

포은오천도서관은 남구 오천읍 정몽주로 566 일원(용덕리)에 대지면적 2,908㎡, 연 면적 5,029㎡에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로 조성 중으로, 구 도서관의 리모델링과 신축공사가 함께 진행 중이다. 또한, 주차대수 44면(연 면적 657㎡)으로 준공된 주거지 주차장도 개관과 함께 운영될 예정이다.

당초 ‘해오름복합센터(공공도서관 조성)’라는 이름으로 건립을 시작했으나 지난해 10월 명칭 공모를 통해 오천 출신 역사 인물인 정몽주 선생의 호를 딴 ‘포은오천도서관’이 최종 선정됐다.

포은오천도서관은 포항시 남구 지역 대표 거점도서관으로 본관(포은중앙도서관)과 분관, 그리고 작은도서관을 잇는 네트워크 구심점 역할을 맡게 되며, 어린이 특화도서관으로 조성돼 4차 산업혁명 시대 지역 어린이들이 미래를 준비하며 꿈을 꾸는 미래·꿈 창작소로서 책 놀이터 역할을 하게 된다.

오는 6월 준공되면 포은오천도서관은 현재 운영 중인 임시 오천도서관의 운영을 종료하고, 신축 도서관으로의 이전작업과 도서 및 서가, 가구 등 집기의 구입·비치 등 본격적인 개관을 준비한다.

포항시 관계자는 “3년 동안 오천도서관 건립이 완성되길 기다려온 오천읍민을 포함한 포항시민들, 특히 어린이들에게 기쁜 선물이 될 수 있도록 개관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3D체험형 동화구연, AR/VR 도서코너 및 강좌, 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온 가족을 위한 복합문화공간으로서 운영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라고 밝혔다.
이재영 기자 / youngl5566@naver.com입력 : 2023년 03월 13일
- Copyrights ⓒCBN뉴스 - 포항.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트위터페이스북밴드카카오스토리